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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자 전용)

 

☞ 舊. 공모전 당선작

 
작성일 : 17-01-02 10:26
2017년 세계일보 신춘문예 당선작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670  

[2017 세계일보 신춘문예 시 당선작]

 

빅풋

 

 

석민재

 

 

군함처럼 큰 발을 끌고

 

아버지가 낭떠러지까지

 

오두막집을 밀고 갔다가

밀고 왔다가

왼발 오른발 왼발 오른발 스텝을 맞추며

말기 암, 엄마를 재우고 있다

죽음을 데리고 놀고 있다

죽을까 말까 죽어줄까 말까

 

엄마는 아빠를 놀리고 있다

아기처럼 엄마처럼

절벽 끝에서 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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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세계일보 신춘문예 시 심사평]

 

해학·역설의 묘미 살려 삶의 애환 잘 갈무리

  (김사인·황인숙)

 

  본심에 올라온 작품들은 전반적으로, 좋게 말하면 말과 느낌을 적절히 짜 맞추는 솜씨들이 상당해서 안정감이 있었다. 그런데 한 발 떨어져서 보면 평면적이고, 어딘가 낯익은 형언과 방식에 기대어 있는 느낌이다. 그런 가운데 석민재씨의 응모작 계통2편은 단연 돋보였다. 그의 시들은 수월하게 읽히면서 수려한데 그 속에 삶의 애환이 갈무리돼 있다. 또 근년의 젊은 시인들에게서 보암직한 축조방식으로부터도 자유로이, 시를 다루는 방식이 신선하다. 좋은 시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응모한 세 편의 시들이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다. ‘이건 빨강 네가 아무리 우겨도 빨강/파랑 같아도 이건 빨강/노랑 같아도 이건 빨강으로 시작되는 시 계통은 빛깔 이미지들과 이응의 음성상징이 공처럼 통통 튀면서 설사 내용을 모르더라도 읽으면서 기분이 좋다. 그의 시 빅풋을 당선작으로 기쁘게 뽑는다. ‘빅풋은 무지무지하게 슬픈 상황인데 아버지의 당당함(‘군함처럼 큰 발을 끌고’)과 쾌활(‘왼발 오른 발 왼발 오른발 스텝을 맞추며’), 그리고 엄마의 해학(‘죽을까 말까 죽어줄까 말까’)으로 상황을 뒤집어 보여준다. 상상력의 전복, 역설의 묘미를 깔끔하게 끌어낸 시다.

함인우(‘아스피린3), 의현(‘여유가 있다면2), 김순철(‘복숭아2)의 응모작들도 놓치기 아까운 작품들이었다. 특히 이미지를 첩첩 겹쳐 연결시키는 힘이 여간 아니며 변두리 주변인에 대한 연민과 공감이 뛰어난 함인우의 시들이 그러하다. 약국이라는 작은 공간을 그 이름이 우주인 것을 빌려 우리네 작은 세상의 삶과 죽음을 우주에 병치시키는 아스피린이나 피아노와 노파와 파를 음계와 연계시키며 펼치는 버려질 것을, 산다나 삶의 통증과 페이소스로 자욱하다. 당선자께 커다란 축하를, 세 분께 안타까움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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